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 기초] PSR, PGPR란 (with PSR, PGPR, POR, PER 전략 백테스팅)

by moonri 2023. 1. 1.
반응형

시가총액 대비 기업의 주요 재무제표 지표들을 공부할 필요가 있다. 기업의 주식 가격이 고평가다 저평가다 판단하는 기준이 시가총액이 기업을 평가하는 지표보다 높으면 현재 고평가 되어있고 시가총액이 기업을 평가하는 지표보다 낮으면 저평가되어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지표들만 보고 앞으로 오른다 내린다 결정해서 투자를 할 수는 없지만 공부를 해볼 필요는 있다.

 

 

매출액, 매출총이익, 영업이익,당기순이익 계산식 그림
매출액, 매출총이익, 영업이익,당기순이익 계산식

 

 

주요 지표들

기본 재무제표는 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 주석 이렇게 다섯 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다섯 가지 재무제표 요소 중 투자 분석 시 주로 보는 것은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이다. 

재무제표 주요 지표 관련 지표 계산식
손익계산서 매출액 PSR 시가총액 / 매출액
매출총이익 PGPR 시가총액 / 매출총이익
연구개발비 PRR 시가총액 / 연구개발비
영업이익 POR 시가총액 / 영업이익
순이익 PER 시가총액 / 순이익
재무상태표 자본(순자산) PBR 시가총액 / 자본
자산 PAR 시가총액 / 자산
현금흐름표 영업현금흐름 PCR 시가총액 / 영업현금흐름
잉여현금흐름 PFCR 시가총액 / 잉여현금흐름
배당 배당수익률 총 배당금 / 시가총액
주주환원금
(배당 + 자사주 매입)
주주수익률 (총 배당금 + 자사주매입)
/ 시가총액

 

 

PSR (Price Selling Ratio) 란

PSR 은 Price Selling Ratio의 약자다. 벤처기업 중에서 저평가된 기업을 찾을 때 유용한 지표이다. 계산식은 PSR = 시가총액 / 매출액이다. 다르게는 PSR = 주가 / 주당매출액으로 구하기도 한다. 여기서 매출액은 기업이 물건이나 서비스를 팔아서 번돈을 말한다. 모든 기업활동의 근간이다. 매출액 대비 시가 총액이 높다면 고평가, 매출액 대비 시가총액이 낮다면 저평가라고 생각할 수 있다.

신생기업이나 벤처기업은 순이익이 많이 나지 않아서 순이익으로 비교하면 투자대상에서 제외되기 쉽다. 흔히 사용하는 PER이나 PBR은 순이익을 사용하기 때문에 평가하려는 기업의 순이익이 마이너스일 경우에는 값이 나오지 않는다. 당장의 수익성보다는 미래가치와 성장성을 고려할 수 있다.

시장평균은 0.6이다. 7이 넘어가면 고평가 되었다고 판단한다. 매출액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데 PSR이 0.6에 미치지 않는다면 매수를 검토해볼 만하다. 추가로 매년 매출액이 꾸준히 상승하면서 꾸준히 PSR이 하락하는 곳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주의할 점은 PSR이 낮은데 영업이익률도 낮다면 제대로 순이익을 창출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마진이 좋지 않다는 뜻이다. PSR과 함께 매년 매출액 증가율 및 영업이익률을 같이 봐야 한다. 아직 주린이라서 잘은 모르지만 삼성전자 우선주의 PSR은 2.0 안팎으로 괜찮아 보인다.

삼성전자우의 PSR지표 사진삼성전자우의 PSR지표 사진
삼성전자우의 PSR지표

 

 

PGPR(Price To Gross Ratio) 란

PGPR은 시가총액/매출총이익으로 구한다. 노비막스교수가 개발한 지표로 대부분 주식투자자들의 관심사인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에는 회계조작으로 달라질 경우가 있으므로 매출총이익을 이용해서 만든 지표이다. 매출총이익은 상대적으로 조작하기 어렵기 때문에 회사의 이익을 보여주기 좋은 지표이다.

PGPR이 높은 기업은 고평가, PGPR이 낮은 기업은 저평가되었다고 볼 수 있다. PSR처럼 낮아야 좋다. 강환국 님의 퀀트투자 무작정 따라 하기 책에서 알 수 있는 사실은 대형주보다 소형주에서 PGPR지표가 더 높은 효력을 보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대형주를 제외한 중소형주에서 더 잘 수익률을 나타내주는 지표이다. 

 

 

PSR, PGPR, POR, PER 무작정 따라 하기 가치주전략

4가지 지표로 퀀터스에서 백테스팅을 해보았다. 연간 수익률은 33%로 나와서 매우 높다. 하지만 동시에 MDD도 -66%가 나와서 매우 높다. 저점에서 고점으로 회복하는 시기까지 817일이 걸린다. 2년 동안 고통받아야 한다. 최근 연간 수익률을 계산해보았을 때 최근 1년은 -6%, 최근 3년은 21%로 높다. 내가 가진 주식 계좌에 비하면 정말 엄청난 수익률이다. 그런데 아직은 이 포트폴리오 대로 투자는 못할 것 같다. MDD가 너무 높다. 자산분배를 하고 주식에 대해서만 매수한다고 해도 MDD -66%는 감당하기 힘들 것 같다. 조금 더 다른 전략들을 살펴봐야겠다.

수익률, MDD 확인 그림
수익률, MDD 확인
최근 수익률 그림
최근 수익률
MDD 확인 그림
MDD 확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