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퀀트투자] MDD를 낮춰줄 퀀트 투자, 퀀터스 포트폴리오 추출 연습

by moonri 2022. 12. 30.
반응형

퀀트투자는 계량화가 가능한 투자이다. 구체적인 룰을 기반으로 나의 심리나 나의 뇌피셜 같은 것은 한 방울도 끼어들지 않고 규칙에 의해 매매하는 투자이다. 요리에 레시피가 있는 것처럼 주식에도 정해진 규칙에 따라 매수, 매도를 하면 된다는 점이 좋다. 요리사처럼 맛있는 요리는 하지 못해도 정해진 재료와 요리법으로 따라만 하면 원하던 맛의 평균치만큼은 흉내 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강환국 님이 지은 퀀트투자 무작정 따라 하기를 보면서 나의 생각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퀀트투자의 목표

첫째, MDD를 20%로 제한하기이다. MDD란 Maximum Drawdown의 약자로 최대 낙폭이다. 전고점에서 최저점을 나누고 거기서 1을 빼서 계산한다. 예를 들어 운이 나쁘다면 코스피 지수를 최고점에서 최저점에서 산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 MDD를 낮춰야 하는 이유는 손실이 커질수록 본전에 도달하기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손실이 클수록 본전 복구가 점점 더 어려워진다.

손실 (%) 본전 복구 시 필요 수익 (%)
5% 손실 시 5.3% 수익나야 본전
20% 손실 시 25% 수익나야 본전
50% 손실 시 100% 수익나야 본전
80% 손실 시 400% 수익나야 본전
99% 손실 시 9900% 수익나야 본전

두 번째, 퀀트투자의 목표는 수익을 내는 것이다. 낙원 계산기로 계산해보았을 때 연간 몇 퍼센트의 수익을 내야 좋을지 정확한 수치를 계산해볼 수 있다. 투자금액과 수익률이 높게 설정이 가능하다면 그만큼 은퇴시기도 앞당겨질 수 있다. 이전 글에 낙원계산기를 통해서 나의 목표를 설정해 보았다.

 

[재테크 목표설정] 저축, 소비, 수익률 목표 정하기 - 낙원계산기 이용

자산의 목표를 다시 한번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낙원계산기에 내가 월 소비액을 어느 정도 쓰는지, 현재 보유자산은 얼마고 매년 저축할 수 있는 금액은 얼마인지를 넣으면 수익률

work4happiness.com

 

 

퀀트 투자의 큰 흐름

퀀트 투자의 큰 흐름을 살펴보면 이 4가지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무작정 사이트 가서 돌려보기 전에 일단은 크게 한번 생각해보려고 한다.

순서 단계 설명
1 투자 아이디어 찾기 레시피 찾기, 책, 유튜브 등 활용
2 투자 전략 수립 아이디어를 계량화, 규칙 기반 전략으로 전환
3 백테스팅 퀀터스 등 소프트웨어를 통해 전략의 과거 성과 검증
4 종목 찾기 전략이 좋다고 판단될 경우 퀀터스 등을 통해 전략에 맞는 종목 찾기

투자로 돈 버는 방법은 자산배분, 마켓타이밍, 종목선정 이렇게 3가지가 핵심이다. 이 책을 통해서는 자산배분을 먼저 하고 핼러윈 전략으로 마켓타이밍을 적용하고 자산배분에서 주식에 해당하는 만큼의 돈으로 퀀트기법을 적용하여 운영한다. 핼러윈 전략은 주식비중을 11월 ~ 4월에 높이고 5월 ~ 10월에 낮추는 전략이라고 한다. 

 

 

퀀터스 친해지기

일단 퀀터스에 가입해서 몇 가지 눌러보려고 한다. 오늘의 목표는 일단 섬세한 투자아이디어를 공부하기 전에 간단히 저 PER로만 국내에 투자했을 때 과거의 결과가 어떻게 나오게 될지, 그리고 현재 저 PER전략으로 사게 된다면 어떤 종목이 추출될지를 한번 시험 삼아 탐험해 보았다. 일단 로그인을 하고 나서 백테스트 탭으로 들어간다.

퀀터스 백테스트 유니버스 선택 화면
1. 퀀터스 백테스트 유니버스 선택 화면

국내 주식에서 백테스팅 결과가 궁금했으므로 유니버스는 한국으로 한다. 기본 필터는 책에 나와있는 대로 포트폴리오에 제외하고 싶은 애들을 전체 선택했다. 금융주, 지주사, 관리종목, 적자기업, 중국기업, PTP기업은 제외했다. 

퀀터스 백테스트 팩터 선택 화면
2. 퀀터스 백테스트 팩터 선택 화면

PER는 현재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것이다. PER는 작을수록 좋다. 팩터 선택 탭에서는 PER가 낮은 주식에 투자했을 때의 결과가 궁금했으므로 가치팩터의 PER를 선택하고 가중치는 어차피 1개의 팩터밖에 없으니까 1로 그대로 두고 하위를 선택했다. 낮을수록 좋은 거니까 하위를 선택했다. 

퀀터스 백테스트 투자금액, 수수료 선택 화면
3. 퀀터스 백테스트 투자금액, 수수료 선택 화면
퀀터스 백테스트 리벨런싱 기간 선택 화면
4. 퀀터스 백테스트 리벨런싱 기간 선택 화면
퀀터스 백테스트 손절 기간, 익절 기간, 백테스팅 기간 선택 화면
5. 퀀터스 백테스트 손절 기간, 익절 기간, 백테스팅 기간 선택 화면
백테스팅 결과 파일 저장 화면
6. 백테스팅 결과 파일 저장

초기 투자금액, 거래수수료는 1000만 원, 0.6%로 세팅했다. 리벨런싱은 분기별, 비중은 동일비율, 종목수는 20개로 했다. 손절 기준, 익절기준은 그냥 두었고 백테스트를 해볼 시작일과종료일은 원래 기본 세팅값으로 두었다. 이렇게 세팅하고 백테스트 버튼을 누르면 html 파일로 결과를 다운로드해서 볼 수 있다.

백테스팅 결과 화면
7. 백테스팅 결과 화면

결과는 저 PER인 기업 20개를 분기마다 리벨런싱 하며 투자했을 경우 연 수익률은 28.25% 였을 것이고 20년간 누적으로 투자했을 경우 13329% 였을 것이다. 그리고 앞에 강조했던 MDD는 -61%이다. 어느 운 나쁜 사람은 -61% 손해를 볼 수도 있다는 이야기이다. 나는 감당하기 힘든 수치이다. 확실히 시험 삼아해 본 포트폴리오니까 조정이 필요함을 느꼈다. 저 PER 하나만 가지고 투자하기에는 나와 맞지 않는 것 같다.

포트폴리오 종목 추출 화면
8. 포트폴리오 종목 추출 화면
종목 추출 파일 저장 화면
9. 종목 추출 파일 저장
종목 추출 결과 화면
10. 종목 추출 결과

이 분석결과를 가지고 종목을 추출해볼 수도 있다. 위의 종목 내용은 정말 혹시나 종목 추천이 될지도 모를까 봐 종목은 가려놨다. 이런 식으로 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오늘은 확인하려는 것이 목표이다. 실제 종목은 전략을 공부해보고 감당이 가능한 전략으로 한번 해보려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