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미라클 모닝 0602] 고독 비용으로 낭비하지 말고 문제를 해결하자

by moonri 2022. 6. 4.
반응형

[미라클 모닝 0602] 고독 비용으로 낭비하지 말고 문제를 해결하자



6월 2일 고독 비용에 대한 강의를 들었다. 고독 비용으로 돈만 낭비하는게 아니라 시간도 낭비한다. 나도 종종 문제 해결은 끝까지 미루고 눈앞에 닥쳐서야 허겁지겁 하는 경우가 많다.

 

 

나무위키에서도 찾아보았는데 이런 사람들은 충동성이 높고 충동성이 높은 사람들은 보통 사람들보다 불안에 취약하다고 한다. 불안한 정서를 느낄 수록 무기력해지고 빠르게 불쾌한 감정을 느끼며 이걸 해결하기 기분전환을 할 다른 일을찾으면서 할 일을 미루거나 그냥 손놓고 아무것도 안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교착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선 해야할 일 리스트 만들기, 세분화 시키기, 지연의 시작점을 인식하기, 방해되는 요소를 치우기, 자신에게 보상하기 등이 있다고 한다. 나무위키에 이런 내용이 있다니 오늘 하나 배웠다.

 

 

미라클모닝 6월 2일차 - 고독비용에 대하여

 

 

 고독 비용이란

 


마흔 살 된 친구가 혼자 산다. 혼자 살면서 마음이 헛헛할 때 있다. 매일 술을 마신다. 오피스텔 사는 40 먹은 커리어 우먼은 누굴 제일 많이 만날까? (퀴즈!) 정답은 아는 언니들! 이게 문제임. 아는 언니들도 다 술을 마신다. 다 하소연하는 언니들이다. 나의 고독을 해소하기 위해 술로 돈을 많이 쓴다. 술을 마시다 만나다 보니 진지한 만남을 하지는 못한다. 남자에게도 뭐 사주면서 돈을 쓴다. 이런데 쓰는 비용이 고독 비용이다. 20년 이렇게 하면 집을 산다.



미라클모닝 6월 2일차 - 외우세요? 힘이드나요? 불안한가요?

 

 

 외로우세요? 힘이 드나요? 불안한가요?

 


외로운 사람 손들어봐라. 외로워서 안 만나도 되는 사람들 만나기도 한다. 사는 게 힘들다. 힘든걸 빨리 돈으로 처리할 수 있다. 힘이 들 때마다 누군가에게 기대고 술에 기대고 이러면 내 고독 비용이 지속적으로 나간다. 나를 다스릴 힘이 없을 때 사는 게 힘들 때 뒤쳐지는 느낌이 들고 할 때가 있다. 불안함의 이유는 대부분 오랫동안 누적해온 문제들이다. 돈 버는 능력, 인생의 주도권을 못 잡거나 아이들이 삐뚤어질 때 여러 불안감이 느껴진다. 혼자 남는 것 같고 외로운 불안감. 불안은 누적되었는데 불안감은 한시적인 것으로 생각하려고 한다.


이럴 때는 왜 뭐 때문에 불안하지? 오늘 마음이 조급하고 불안하고 힘들어하지? 진실을 말해봐. 돈 때문에 불안하지? 너 뒤쳐질까 봐 불안하지? 계획해놓고 안 해놓을까 봐 뒤쳐질까 봐 그러지? 정해봐 그 1을 시작할 거야? 첫발을 디딜 거야? 1000중에 1 한다고 해소될 건 아니지만 이걸 소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단연코 1000을 다 해야 불안감이 해소된다고 생각하지만 100까지 가면 해소된다. 원초적으로 불안한 마음을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돈을 써서 해결하면 안 된다.


미라클모닝 6월 2일차 - 마음 둘 곳이 필요한가요?

 

 

 마음 둘 곳이 필요한가요?

 

 

마음 둘 곳을 찾아서 헤맨다. 결국 아는 언니한테 전화하게 된다. 이 남자는 아닌데 누라도 사귀어야겠어라는 마음으로 사귄다. 시간 쓰지 돈 쓰기 만나고 집에 오면 찝찝하다. 나의 고독을 처리할 능력이 없다. 그러면 그냥 만나기로 한다. 만날 때마다 문제가 누적되는 것도 알고 이게 아니다는 걸 알면서 진행시킨다. 내가 힘드니까.


내 문제를 들여다보지 않고 나눠버리고 끝낸다. 그렇게 20대 30대 때 혼자 있을 때 자신의 고독함을 잘 해결해 나가지 않고 그냥 만나야겠어 누구라도. 이런 식으로 가볍게 하나하나 처리하다 보면 비용이 엄청 든다. 남는 건 후회다. 그렇게 힘들 때가 있다. 남을 데려와서 해결되는 것보다 내가 나를 채워야 해결된다. 내가 나를 채우는 게 힘들다 보니까 잠시 남을 데려와서 해결하려고 한다. 그런다고 해결 안 된다.

 

미라클모닝 6월 2일차 - 시간, 돈, 마음

 

 

결혼해서도 외로울 때가 있다. 결혼이라는 단체전 안에 반드시 개인전이 존재한다. 나를 낳아준 핏줄 옆에서도 개인전이 있는데 남 옆에서 사는데 왜 개인전이 없을까. 개인전으로 할 거는 개인전으로 반드시 치러야 한다. 개인전을 치를 자신이 없었을 때 고독 비용이 나간다. 이제 시간 돈 마음으로 고독 비용을 냈다면 이제는 더 나은 나를 만들기 위해 써야 한다.

 

 

미라클모닝 6월 2일차

반응형

댓글